본문 바로가기

주저리 주저리

리더의 4가지 행동원칙

리더의 4가지 행동원칙(Four Boundaries)



John Hawkins는 노스 캐롤라이나의 Durham에 위치한 Leadership Edge Inc의 사장이다.GE 회장인 젝 웰치는 지난 20년 동안 그의 회사를 '경계가 없는(boundaryless)' 회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는 GE가 수익을 창출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관료적인 경계들을 제거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믿었다.
그러나 리더는 어떤 영역에서는 강력하고 가시적인 경계를 지켜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명예라는 덕을 시현하기 위해서는 경계가 필수적이다. 명예를 존중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행위를 조절할 수 있는 경계 안에서 산다. 그들은 옳다는 것은 알지만 때로는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품성, 정직 혹은 충성심을 드러내야 한다.


다음의 4가지는 리더가 반드시 갖춰야 할 4가지 경계(boundary)들이다.

1. 존경과 위엄
리더십을 꾸준히 유지하려면 구성원들로부터 존경을 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리더는 열심히 일해야 하고, 상대방을 먼저 생각해야 하고, 중심이 잡혀 있어야 한다. 그 결과 균형 잡히고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게 된다. 신화적인 리더들을 보면 왜 그들이 그러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불분명한 결정이나 자신만을 위한 목적으로 일을 함으로써 자신의 위치에 먹칠을 하거나 손상시키는 대신에, 스스로 영예로운 행동을 통하여 자제력을 보여줌으로써 그 위치의 위엄을 드러낸다. 그들은 구성원들을 존경과 위엄으로 대함으로써, 사람들이 커다란 공헌을 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를 구축한다.

2. 책임있는 자원 활용

리더가 통제하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원은 상당히 많다. - 사람, 돈, 기회, 명성, 네트워크, 설득 등. 리더는 이 자원을 사명, 비전 및 가치를 실현하는데 균형있게 사용할 수도 있고, 근시안적으로 자원의 가치를 왜곡하거나 자신만을 위하여 낭비하며 사용할 수도 있다. 명예로운 리더는 자원을 지혜롭고 전략적으로 사용한다. 자원을 영예롭게 사용하는 것은 곧 리더가 사명, 비전 및 가치에 결연한 의지를 갖고 있음을 만인에게 천명하는 것이다. 자원을 책임있게 사용하는 것은 조직의 미래와 무결점(integrity)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진리준수
진리를 위반할 때마다 리더는 자신의 리더십을 손상시킨다. 리더에게 진리란 그들이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상기시키는 것이 진리의 경계이다. 진리는 그 자체로 진리이며, 따라서 훼손됨이 없이 그대로 전달되어야 한다. 진리를 조작하는 사람들은 반(半) 진리 또는 다른 형태의 거짓을 사용한다. 그들은 감추기 위해서라도 더 많은 거짓말을 해야 한다. 그들은 신뢰성을 상실하며, 때로는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즉, 더 이상 진리가 무엇인지 모르게 된다. 명예로운 사람들은 진리에 따라 살며, 그 경계 안에서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진리의 한계 때문에 당황하기보다는 자신을 가지고 과감하게 리드하는 자유를 갖는다. 그들의 지혜, 힘, 그리고 안전은 진리의 경계 안에서 위대한 성과를 이루는 원동력이 된다.

4. 책임완수
여기에는 리더의 언행에 긍정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3가지 뿌리가 있다.
1) 리더의 종교적인 믿음
2) 조직의 사명, 비전 및 가치
3) 리더가 가치를 부여하고 명예의 목표로 삼는 인간관계. 리더는 사명, 비전, 가치 그리고 사람들에게 책임을 짐으로써, 명예로운 방법으로 명예로운 목적을 달성하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책임을 지는 것은 미래의 성공을 보장한다. 책임지기의 경계를 지킴으로써 리더는 신뢰와 균형이 잡힌 성취의 모범적 존재가 된다. 그들은 또한 위대한 팀의 멤버가 되는 자격이 무엇인지를 일상생활 속에서 가르치게 된다. 명예로운 경계를 지키는 것은 결코 타협해서는 안되는 규율임을 리더들은 깨달아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미래의 경쟁을 준비할 수 있는 위대한 문화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