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디비파기/부정선거

새누리당의 부정선거 조작이 드러나는가?

김무성, 대선 때 유세장서 읽은 쪽지 '대화록'과 토씨까지 일치(한겨레)

김 의원은 대통령 선거일 닷새 전인 지난해 12월14일 오후 부산 서면 거리 유세장에서 자신이 적어온 대화록 내용을 작심한 듯 읽어내려갔다.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연설 직전 연단에 오른 김 의원은 10분간 상대인 문 후보를 비판하다 미리 준비한 쪽지를 꺼내들고는 "전 국민이 현재 최고의 관심을 갖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이 김정일에게 가서 한 굴욕적 발언에 대해서 제가 오늘 대한민국 대표로 이 자리에서 공개하겠다. (노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에게 이미 공개를 요구했으나 국정원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제가 그 내용을 여러분께 보고 말씀드리겠다"며 말문을 열었다.

뒤이어 그가 읽어내려간 쪽지의 내용은 지난 24일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과 정확히 일치한다. 김 의원은 "그동안 외국 정상들의 북측에 대한 얘기가 나왔을 때 나는 북측의 대변인 또는 변호인 노릇을 했고, 때로는 얼굴을 붉혔던 일도 있습니다. … 엔엘엘(NLL) 문제는 국제법적인 근거도 없고 논리적 근거도 분명치 않습니다. 남측에서는 이것을 영토로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헌법 문제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데 헌법 문제 절대 아닙니다.… 이종석에게 요구했는데 미국 제끼고 우리가 경수로 짓자고 얘기했습니다. … 경수로 꼭 지어야 합니다"라고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을 공개했다.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에 적혀 있는 노 전 대통령의 말투까지 판에 박은 듯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이어 "이때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이 바로 문재인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다. 대한민국을 구하기 위해서 친북좌파 세력이 이 나라의 정권을 잡는 것을 목숨 걸고 막아야 한다"며 유세를 마무리했다.


與관계자 "김무성, 대선전 대화록 입수했다고 발언"(연합뉴스)

대선 당시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을 지낸 김무성 의원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지난 대선 때 대화록을 입수해서 읽어봤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 원본을 읽었던, 발췌본을 읽었던 이것은 심각한 것이다. 국정원이 일방적으로 기밀 문서를 유출했고, 그것도 선거 국면에서 새누리당에게 유출한 것이기에, 이것은 정치 개입이고, 선거개입이다.


'권영세 녹취' 화면에 뜨자 법무부 간부들도 일어나 주시(경향)

“NLL 관련 얘기를 해야 되는데, NLL 대화록, 대화록 있잖아요. 자료 구하는 건 문제가 아닌데. 그거는 역풍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그거는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이고. 도 아니면 모고. 할 때 아니면 못 까지. 근데 지금 소스가 청와대 아니면 국정원이니까. 대화록 작성하는 데서 거기서 들여다볼 수 있으니까. 그래서 이거는 우리가 집권하게 되면 까고….” 


"6자회담 보고받게 해줘 감사"를 '김정일에 보고'로 왜곡(한겨레)

새누리당 소속인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은 20일 국정원이 무단 열람시킨 ‘대화록’과 발췌본을 본 뒤 기자회견을 열어 “노 전 대통령이 엔엘엘(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은 물론이고 수시로 김정일 위원장에게 ‘보고드린다’거나 ‘앞서 보고드렸듯이’라는 식의 말을 썼다”며 이렇게 말했다. 대화록을 함께 열람한 새누리당 소속 정보위원들도 거들었다. “상상을 초월하는 내용들이 많아서 지금도 가슴이 많이 뛴다”(조원진 의원) “부끄럽고 마음이 아프다”(조명철 의원)며 노 전 대통령이 대한민국 대통령의 격을 훼손했다고 통탄했다.


與 "文, NLL 전모 밝히고 국정조사 수용해야

이한구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감 중반대책회의에서 "문 후보는 당시 정상회담의 기획단장으로서 준비과정에서 청와대 입장이 무엇이었는지 국민들께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시간이 갈수록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을 뒷받침하는 증언들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고 기획총괄자가 문 후보라는 점에서 국민적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문 후보의 영토 주권에 대한 인식은 대선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검증 요소"라며 "문 후보가 노무현 정권의 대북정책을 그대로 계승할 것이 자명한 상황에서 당시 회담의 모든 것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당시 문 후보가 여러 가지 의심되는 발언을 했다. 정상회담 후, 국방장관과 회담에서도 (NLL 관련) 발언을 했는데 당시 청와대는 국방장관보다 훨씬 유연한 입장에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문 후보가 NLL 관련 발언이 사실이라면 책임진다고 호언장담했는데 지금 대선 후보로 책임져야 할 것은 회담의 전모를 밝히고 국정조사를 수용하는 것"이라며 "책임진다는 뜻이 (대선)후보 사퇴를 의미하는 것인지 밝힐 필요가 있다. NLL관련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라"고 덧붙였다.


국정원 정치개입 사건 새 국면… '책임론' 현 정부로 옮아붙어(경향)

이 때문에 새누리당은 불법 유출된 정상회담 회의록을 대선에서 조직적·정치적으로 활용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실제 대선 전후 새누리당 행보를 따라가보면 이런 해석에 힘이 실린다. 정문헌 의원이 “노무현 NLL 포기 발언 대화록이 존재한다”(10월8일)고 폭로했고,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10월25일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대화록을 본 사실이 있다”고 거들었다. 박범계 의원은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임명된 직후에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대화록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는 내용도 (녹취록에) 나온다”고 했다.


"원세훈, 대선 이틀 전 국정원 회의에서 '박빙 열세가 박빙 우세로 전환, 고생했다'고 격려"

진 의원은 26일 오후 이성한 경찰청장이 출석한 국회 안정행정위원회 경찰청 현안보고에서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이 대선 이틀 전인 17일 국정원 회의에서 '박빙 열세가 박빙 우세로 전환됐다, 고생했다'는 격려발언을 한 사실을 공개하며, 당시 원세훈 국정원장-김용판 서울경찰청장 커넥션 의혹을 제기했다.

진 의원은 "지난해 12월 16일 국정원 정보관이 김용판 전 청장과 독대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이후 이날 새벽까지 댓글을 분석했던 서울청 사이버수사대의 태도가 바뀌었고 사건의 축소·은폐, 증거인멸 행위를 했다"며 "이날 저녁 (박근혜 후보에게 불리한) 대선 후보 TV토론 결과는 중간수사결과 발표로 덮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은 이튿날 국정원 회의에서 '박빙 열세가 박빙 우세로 전환됐다, 고생했다'는 격려발언을 했다"며 "(이성한 청장은) 너무나도 심각한 범죄를 저지른 김용판 전 청장과 같은 시간대에 경찰에 근무했다, 전혀 그런 일이 없었다는 김 전 청장의 말을 믿고 있나, 재판 결과를 기다려야 하느냐"고 따져물었다. 이성한 청장은 쉽게 대답을 하지 못했다.


김무성 "대선 때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입수했다" 내부회의서 돌출발언, "원세훈이 협조 안해 공개 안됐다"

회의에 참석한 복수의 당 고위 인사들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대선 때 이미 내가 그 대화록을 다 입수해서 읽어봤다"며 "그걸 몇 페이지 읽다가 손이 떨려서 다 못 읽었다"고 확보 사실을 고백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그 원문을 보고 우리 내부에서도 회의도 해 봤지만, 우리가 먼저 까면 모양새도 안좋고 해서 원세훈에게 대화록을 공개하라고 했는데 원세훈이 협조를 안해줘가지고 결국 공개를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세 녹취록' 추가 공개, "김무성 발언과 일치" 박범계 "권영세-김무성 발언은 대화록 읽지 않고선 불가능"

박 의원은 이같은 녹취록을 추가로 공개한 뒤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실장의 발언은 결코 대화록을 읽지 않고는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 녹음파일의 내용은 매우 구체적이고, 너무나 놀랍게도 여러 내용을 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원본이든 진본이든, 요약본이든 모두가 국가기밀이고 비공개기록물이다. 이것이 열람되고 낱낱이 공개됐다"며 "마땅히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된다"고 강조했다. 


남경필 '대화록 공개' 문제 삼자 … 김무성, 감정 격해져 '천기누설'

한 참석자는 “김 의원이 ‘우리를 뒤집어엎으려는 세력들이 우리랑 한판 벌이는데, 이번에 확실히 이겨서 싹 없애버려야지, 우리 편 안에서 절차 문제제기 나오면 어떻게 하느냐. 그런 얘기 절대로 하지 말라’고 (남 의원을) 마구 혼내면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대선 당시에 입수해서 봤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당내 회의에서 나온 합리적인 문제 제기를 무리하게 억누르다가 감정이 격해져 ‘절대 해서는 안 될 말’을 발설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 과정에서 국정원의 대화록 공개를 문제 삼는 이들을 종북좌파, 국가전복세력으로 지칭하며 “제압해야 할 대상”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안팎에선 김 의원의 이번 발언을 두고,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를 바라보는 그의 왜곡된 인식과 직설적인 언행 스타일이 결합하면서 빚어진 ‘대형 사고’라는 지적이 나온다.


"'NLL 시나리오', 박근혜는 알고 있었다"
민주, '국정원-새누리-청와대' 연결 의혹 제기

신 최고위원이 문제 삼은 내용은, 박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2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한 발언이다. 박 대통령은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발언한 바 없다면 명예를 위해 당당히 공개하면 이런 문제가 없어질 것"이라며 "대화록이 국정원에 있다면 왈가왈부하지 말고 합법적 절차를 거쳐 공개하면 더 이상 시끄러울 일이 없다"고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시점과 워딩(발언 내용)에 주목해보면, 지금까지 나온 여러 증언과 녹취록 봤을 때 설명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라며 대화록 내용이 박 대통령에게까지 흘러갔을 거라는 추측을 제기했다.